라인
왼쪽
오른쪽
상단여백
HOME 사회 법원·검찰
드루킹 특검보 후보 6명 추천…수사팀장 조율

[시사브레이크 = 서태건 기자]  

6명 추천, 대통령 3일 이내 3명 임명해야
수사팀장 후보 명단도 법무부로…곧 임명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수사를 준비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가 특별검사보 후보 6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대통령은 3일 이내에 추천된 후보 6명 중 3명을 임명해야 한다. 이번 특검은 특검 1명과 특검보 3명, 파견검사 13명, 수사관 35명, 파견공무원 35명 등 87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수사를 준비 중인 허익범(59·사법연수원 13기) 특별검사가 특별검사보 후보 6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허 특검은 12일 오후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 사무실에서 취재진에게 "오늘 오전 특검보 후보 6분을 대통령님께 추천했다"라면서 "공개될 경우 개인적인 프라이버시 등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여 명단을 말하지는 않겠다. 어차피 임명되면 자동적으로 알게 될 것"이라고 양해를 구했다. 

허 특검은 특검법상 특검보들이 검사장급 예우를 받는 점 등을 고려해 사법연수원 20기 이상 변호사들을 주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대부분은 검찰 출신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허 특검은 수사팀장 후보 다수가 포함된 명단을 법무부에 보내 본격적인 조율을 시작했다. 이르면 이날 중 파견 여부가 결정될 수사팀장과 나머지 12명 파견 검사 인선 작업을 함께한다는 계획이다. 

허 특검은 특검보와 수사팀장 인선과 관련, "개인적인 인연이나 학연, 지연 같은 요소는 일절 고려하지 않았다"라면서 "이 사건을 조속하게 파악하고 엄밀하게 수사할 수 있는 능력과 의지가 있는 분을 원하는 것이지 나와의 관계는 고려할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인선뿐만 아니라 사건 자체가 어떻게 진행됐고 또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특성은 무엇인지 등 검토 작업을 계속 진행하겠다"라고 부연했다.

서태건 기자  teagun@sisabreak.com

<저작권자 © 시사브레이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태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